■■ 신체나이 진단법 ■■
■ 당신의 신체나이 몇살? ■
나이가 들면서 떨어지는 기능 중 하나가 운동 능력이다. 치메, 기역력 감퇴 등과 같은 인지 능력 저해와 달리 신체의 기능이 떨어 지면 혼자 생활하는 데도 큰 지장을 초래한다. 노년이 되면 몸의 균형감과 하체의 기능을 우선적으로 측정하게 된다.
다음은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조비룡 교수가 권하는 노인들의 신체기능 자기진 단법 5개 항목 모두 양호 하다면 문제가 없지만 단 1개라도 '허약'하다면 균형 감각이나 근력에 문제가 생긴다고 했다.
매일 10회씩 다음 사항을 반복 운동하거나, 1시간 이상 걷기를 하면 그 자체로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1. 두 다리를 앞뒤로 직선으로 붙이고 선다. 10초이상 이 자세를 유지하 면 양호하지만 3초 이내면 허약한 편이다.
2. 제 자리에서 한 발을 최대한 앞으로 내디딘 뒤 다시 원 상태로 돌아온다. 이 때 최대 보폭이 90cm넘으면 양호, 60cm를 넘지 못하면 허약한 상태다.
3. 손을 가슴에 대고 의자에 낮았다 일어서기를 5회 반복한다. 소요시간이 20초를 초과하면 허약한 상태다. 12초 이내로 이 과정을 끝냈을 때 건강한 편이다.
4. 의자에 앉았다 일어서서 3m를 걸어간 뒤 다시 돌아와서 의자에 앉는다. 소요시간이 10초 이내면 양호, 16초를 초과하면 허약한 상태다.
5. 한발로 선다. 30초 이상이면 건강한 편, 그러나 5초를 넘지 못하면 기능 이 많이 떨어진 상태다.
- * 편집/옮김 : 저ㅇ 나 라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