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건강/노인운동

[스크랩]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를 위한 실버 요가

해피곰 2009. 3. 15. 01:33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를 위한 실버 요가

▲ 나무자세

 

1. 다리의 힘을 기르고 고관절을 강화하는 나무 자세

방법

- 똑바로 서서 오른쪽 다리를 구부려 발바닥을 왼쪽 넓적다리 옆에 붙입니다. - 왼발로 균형을 잡고 만세를 하듯 두 팔을 벌려서 쭉 편 상태로 30초~1분 정도 자세를 유지합니다. - 다리를 바꾸어서도 합니다.

효과

자율신경을 조절하여 균형감각과 집중력을 높입니다.

tip. 중심을 잡기 어려우면 몸을 벽에 대고 합니다.  

 

2. 발목과 무릎을 튼튼하게 하는 삼각 자세  

방법

- 두 발을 어깨너비 2배 정도로 벌리고 두 팔은 어깨높이로 넓게 벌립니다. - 왼발은 안으로 15도, 오른발은 바깥으로 90도 돌립니다. - 숨을 내쉬면서 오른손을 무릎이나 정강이를 잡고 왼팔을 천장 쪽으로 뻗습니다. - 고개를 돌려 시선은 왼손 끝을 바라보고 손바닥은 정면을 향합니다. - 두 다리에 힘을 주면서 내쉴 때 왼팔을 위로 뻗어 늘입니다. 3~4회 정도 숨을 고르며 유지하다가 반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효과

척추와 허리를 유연하게 해주며 엉덩이와 다리 쪽의 관절들을 튼튼하게 만들어줘요.

tip. 고개를 돌리기 힘들면 정면을 바라보세요.

 

3. 다리 근육의 힘을 기르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개 기지개 켜는 자세

방법

- 똑바로 선 다음 다리를 어깨 너비 1.5배로 벌리고 손으로 책상이나 의자를 잡습니다. - 숨을 내쉬면서 상체를 낮추고 다리에 힘을 줍니다. - 숨을 내쉴 때마다 다리에 힘을 주고 팔꿈치를 펴면서 팔과 어깨를 늘입니다. - 30초~1분 정도 자세를 유지합니다.

효과

- 심장의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 다리 전체의 뒷근육을 강화시키고 특히 무릎관절을 튼튼하게 합니다.

tip.   • 무릎과 팔꿈치는 편 상태여야 합니다.  

4. 요실금을 예방해주고 빈뇨, 잔뇨감을 없애주는 골반 펴기 자세

방법

- 허리를 펴고 앉아 발바닥을 마주 붙여 발뒤꿈치를 몸 가까이 끌어당깁니다. - 두 손을 새끼발가락 밑에서 깍지 끼고 무릎을 위아래로 톡톡 두드립니다. - 지루하지 않도록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매일 5~10분 이상 꾸준히 합니다.

효과

신장과 방광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줘요.

tip. 등과 허리를 꼿꼿하게 세워야 합니다.

5. 심장을 편안하게 하는 위로 한 반 활 자세

방법

- 등을 대고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구부리고 두 발을 어깨 너비 정도로 벌립니다. - 두 팔과 손바닥을 바닥에 댑니다. 숨을 천천히 마시고 내쉬면서 엉덩이를 들어올립니다. - 손바닥으로 허리 뒤쪽을 받치고 시선은 배꼽 쪽을 바라봅니다. - 3~4회 정도 숨을 고르며 자세를 유지하다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허리를 내립니다. - 다시 올려서 버티기를 2회 반복합니다.

효과

비장과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심장을 편안하게 합니다.

tip. 목이나 허리가 아픈 경우에는 자세를 무리하게 하지 않습니다.

출처 : 노인운동지도사
글쓴이 : 쌩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