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건강/요가·명상·뇌호흡

만질때는 이렇게

해피곰 2012. 4. 5. 21:21

 

누르는 원칙

힐링테라피의 누르기에는 세 가지 원칙이 있다. 내려 누르기, 기운 주어 누르기, 그리고 정성 들여
누르기이다. 힐링테라피를 할 때는 내려 누르고, 기운을 주어 누르며, 정성을 들여 누르는 것이 원칙이다.

내려 누르기 (압력)
내려 누르기 (압력)

어느 정도의 압력, 즉 힘으로 해당되는 혈 자리를 똑바로 내려 누른다. 몸의 기운이 막혀 있고 근육이 뒤틀려 있는 경우에는 일정한 힘을 가해야 기운이 잘 흐르고 근육이 풀어진다.

기운 주어 누르기 (기운)
기운 주어 누르기 (기운)

기운을 전달하는 누르기이다. 한 자리를 지그시 오래도록 눌러 기운을 전해 주는 것이다. 안마나 마사지는 압력, 즉 힘으로 자극을 주는 데 반해 힐링테라피는 내장 깊숙이 기운이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

정성 들여 누르기 (호흡의 일치)
정성 들여 누르기 (호흡의 일치)

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호흡이 일치되어야 한다. 호흡이 일치된다는 것은 숨을 같이 쉬라는 뜻도 있겠지만 두 사람의 마음을 일치시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알 속에서 병아리가 나올 때 어미 닭이 밖에서 쪼아 주고 병아리가 안에서도 쪼면 더욱 쉽게 나오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 좋은 장소
  • 하는 이가 유의할 점
  • up
힐링테라피를 하는 이가 유의할 점
손바닥으로 누르기(장압법)

손바닥으로 누르기(장압법)

양 손바닥 누르기는 한 손 위에 다른 손을 포개어 누르는 방법이다. 오른손잡이일 경우 왼손을 위로 올려 누른다

Point

너무 강하지 않게 지그시 눌러야 한다.

가락은 다섯 손가락 중에 가장 힘을 잘 쓸 수 있으며 좁은 곳을 정확히 찾아 누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엄지손가락으로 누르기 손바닥으로 누르기 주먹으로 누르기 손바닥으로 누르기
양 손 엄지로 누르기 손가락으로 누르기 팔꿈치로 누르기 손바닥으로 누르며 흔들어 주기
발로 밟아 주기 발로 밟아 주기 기타방법들
엄지손가락으로 누르기

엄지손가락으로 누르기 (모지압법)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엄지손가락의 지문이 있는 부위를 사용하여 누른다.
이때 손가락 끝을 너무 뾰족하게 세워 누르지 않도록 한다.

Point

엄지손가락은 다섯 손가락 중에 가장 힘을 잘 쓸 수 있으며 좁은 곳을 정확히 찾아 누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