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 만들기~♡/건강비법(정보)

약과 음료수의 궁합

해피곰 2008. 11. 15. 21:26

 

약과 음료수의 궁합

 

★약과 식품을 같이 먹을때 좋은 것과 나쁜것 ?
1. 약과 우유
소화제 : 우유의 칼슘이 약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함께 섭취하
지 않는 것이 좋다.
감기약 : 감기약 성분인 ‘데트라사이클린’이 유제품과 결합하면 일부 흡수가 되지 않는다. 복용 후에도 유제품을 2시간 후에 먹는 것이 좋다.
변비약 : 변비약은 제대로 약효를 내기 위해 대장까지 가는 동안 녹지 않도록 코팅 상태로 제조된다. 변비약을 우유화 함께 먹으면 코팅이 쉽게 녹아버려 위경련이나 복통 같은 부작용을 일으킨다.
 
2. 약과 과일주스 / 탄산주스
제산제 : 제산제를 탄산음료나 오렌지 주스와 함께 복용하면 장에서 흡수 되어야하는 제산제의 알루미늄 성분이 위에서 녹게 되어 같이 섭취하면 좋지 않다.
철분제 : 철분제는 산성과 결합하면 흡수력이 좋아지므로 산성을 띠는 주스와 함께 복용하면 좋다.
고혈압치료제 : 산성이 강한 과일주스와 고혈압 치료제는 함께 먹으면 안 된다. 주스의 산성과 약 성분이 결합하면 간 대사 작용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3. 약과 차
비타민제 : 녹차나 홍차 등 차 종류에 함유된 타니 성분이 비타민의 흡수를 방해해서 약효를 떨어뜨린다.
4. 약과 술
전반적으로 약의 분해를 방해한다. 수면제나 진통제를 술과 함께 먹으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특히 기침약은 약 속의 에페드린 성분이 술의 카페인 성분과 결합해서 심장에 부담을 주며 당뇨 치료제를 복용하는 환자가 술을 마시면 구토와 두통을 일으킨다.
5. 약과 커피
대부분의 약은 커피와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카페인은 이뇨작용과 강심작용을 일으켜 약의 효과를 떨어뜨리거나 강하게 하기도 한다. 약 중에서도 위염이나 궤양을 치료하는 약물은 카페인이 위액분비를 촉진시키므로 삼가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