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 만들기~♡/건강비법(정보)

'반신욕'의 허와 실

해피곰 2009. 2. 1. 01:20


몇해전부터 대중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반신욕은 이점이 많고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으로 여러가지 건강목욕법이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그 득과 실을 알아보자.

 

 

■ 건강목욕법

1. 전신욕

몸 전체를 담그는 것으로 온몸의 피로가 누적되어 있을 때 적당한 목욕법이다. 수압에 의한 작용으로 전신 근육의 이완 효과가 탁월하다. 이때 물의 온도는 37~38℃ 정도가 적당한데 대개 심장이 물 속에 잠겨 5분 이상 지속하기가 어렵다.

 

2. 반신욕

명치 아래쪽만 담그는 것으로 고협압이나 저혈압 등 심장 관계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적절한 목욕법이다. 심장을 담그지 않아 직접적으로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몸전체가 빠른 시간 안에 따뜻해지기 때문에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 효과적인 목욕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3. 족수탕

많이 걷거나 오래서 있는 사람, 팔이나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목욕법이다. 세면대나 세숫대야에 40-42℃ 정도의 뜨거운 물을 담고 발, 손목까지 잠기도록 한 후 10-25분 정도 두면 어깨 결림 등의 증상이 완화된다.

 

■ 체질별 특징 및 목욕법

태음인- 평소 땀이 많고 땀을 흘린 후에 개운함을 느끼는 체질로 전신욕 또는 반신욕이 추천됩니다. 충분한 땀을 내는 것이 좋으므로 30-40분 정도가 적당하다.

 

소음인- 평소 땀이 없는 체질로 억지로 땀을 많이 내면 기운이 빠지는 느낌이 들며 어지러움증을 느낄수 있으므로 과도한 땀배출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최근 건강이 악화되면서 식은땀이 나기 시작한 사람은 금물이다. 과도한 땀배출을 피해야 하므로 신체의 일부분만 담그는 족탕,수탕 등이 권장되며 목욕시간은 10-20분 정도가 적당하다.

 

소양인- 태음인과 소음인의 중간정도로 땀을 내는 것이 적당하며 목욕시간은 20-30분 정도가 적당하다. 목욕후 상열감, 불면 등의 증상이 생기면 입욕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다.

 

태양인- 소음인과 대동소이하며 가벼운 목욕이 좋다.

 

■ 반신욕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약탕 목욕 

1. 냉증이 있을 경우

수시로 대야에 뜨거운 물을 받아 손발을 담그면 좋다. 손발은 오장육부와 연관이 깊어 따뜻하게 하면 기혈순환이 원활해진다. 이때 약초를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식물에 들어있는 정유성분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므로 몸의 온기를 지속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당귀나 천궁뿌리 말린 것, 혹은 유자를 넣은 물에 목욕하면 혈액순환을 도와 냉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 마른 쑥이나 무청을 끓인 물을 이용한 목욕법도 냉증 해소에는 그만이다.

 

익모초와 쑥을 이용할수도 있는데 익모초와 쑥은 성질이 따뜻해 옛부터 부인성 질환에 효과가 있어 민간요법으로 널리 사용되어왔다. 생리불순이나 냉대하 등 여성질환과 가려움증에 도움이 된다. 그늘에서 말린 약쑥 500~600g을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낸 후 다시 물을 붓고 달인다. 이 물을 욕조에 풀어 입욕한다. 이 방법이 번거롭다면 마른 쑥을 직접 자루에 넣어 욕조에 담가도 좋다. 익모 초와 쑥을 동량으로 달인 물을 사용해도 좋다. 이러한 냉증은 소음인에게 많으며 이때는 물의 온도가 너무 뜨겁지 않은 38~40℃정도가 적당하며 입욕시간도 10-20분 정도로 짧게 하는 것이 좋다.

 

2. 피부미용을 위한 해조 목욕법

프랑스등의 유럽에서 유행하고 있는 해조 목욕법은, 해조나 해수를 사용한 방법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인기가 있는 것이 해조 목욕법이다. 여기서는 이 해조 목욕법 중 가정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해조 목욕은 탕에 전신을 담그고 편안하게 쉬는 것만으로도 뛰어난 효과를 맛볼 수 있다. 해조 목욕에 사용하는 해조는 어떤 종류라도 좋다. 미역, 다시마 등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을 사용하면 되는데, 염장 미역같이 염분이 있는 해조는 염분을 잘 제거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해조 목욕을 매일 할 수 없을 때는 해조탕을 만들어 들통에 더운물과 함께 적당히 부은 다음 발을 담그거나, 들통에 더운물을 부은 다음 해조를 한 주먹 넣어 발을 담가도 해조 목욕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때 들통의 물 온도는 40℃가 적당하며 시간은 20~30분 정도면 된다. 도중에 물이 식으면 더운물을 보충해 주어야 효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다.

[출처] 365홈케어 :contents365@sams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