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 자동차 활용 운전법 ◆내리막 길 4. 미끄러운 곳이나 일정속력 주행시 HOLD 기능 이용하기 5. 스포티한 달리기를 원하면 파워(PWR) 기능 사용하기 |
오토차량의 경우 기어가 보통 P-R-N-D-2-1로 되어 있습니다.
먼저 시동을 걸때는 기어가 P나 N상태여만 시동이 걸리죠. 이때 브레이크를 밟고 시동을 걸어야 안전합니다. 그러니 브레이크 밟고 시동을 거는 습관을 들이시구요,(보통 시동을 끌때, 기어를 P에 놓고 키를 돌려 시동을 끕니다. )
기어가 P에서 출발할때는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키를 돌려 시동을 건 후 기어를 D로 내리고 잠시 후 브레이크를 띱니다. 그럼 차가 살며시 앞으로 나가죠. 이때부터 악셀레이터를 밟으면서 계속 전진하면 됩니다. 정지할 때는 브레이크를 밟고 정지 하게 되는데(기어는 계속 P에 있죠.) 신호대기가 좀 오래걸릴 것 같음 차가 완전히 정지 한 후 기어를 D에서 N이나 P로 옮겨놓아도 됩니다.(이 때 주의할 것이 기어가 N이면 브레이크를 밟고 있어야 합니다. P면 브레이크 안밟아도 되구요.)
잠시만 정차할 것이면 기어가 D인 상태 그대로 브레이크만 밟고 있어도 됩니다.
D밑의 2나 1의 경우는 보통의 도로에선 사용치 않습니다. 눈길에서 출발시나 언덕을 올라갈때, 또는 내려갈때 사용하죠.
보통의 도로를 달리다가 높은 고갯길을 올라갈때 D에서 악셀레이터를 밟아도 차가 올라가지 못하면 이때 기어를 D밑으로 내립니다. 해서 올라가면 다행인데, 그래도 못 올라가면 다시 또 기어를 내리죠. 내리막길을 내려갈때도 엔진브레이크가 필요하면 사용하는 것입니다.
연비 잘나오는 운전법 알려주세요.
연비 테스트 전문 드라이버인 최수열씨가 '연비 절약 운전법'을 공개한 내용입니다. (최수열 :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 총괄본부 기술주임)
최수열씨는 공인연비 리터당 9km의 차량을, 리터당 11.7km로 운전하는 연비 전문가라고 합니다.
연료 소모를 줄이는 가장 핵심은 '가속페달(악셀)과 브레이크 밟는 시간을 줄이면 연비 20%을 높일수 있다.'
1. 내리막길에서는 가속페달(악셀) 밟지 않기. - 내리막길에서도 무의식중에 발을 가속페달(악셀)에 놓게 되는데. '내리막의 관성으로 내려가게 되면 연료소모가 전혀 없다'고 합니다.
!.주의.내리막을 내려갈 때 중립(N)기어로 넣는 분들이 계신데 절대 안좋은 방법 입니다. > 기어를 중립으로 두면 다시 악셀을 밟지 않아도 연료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2. 가속페달(악셀)을 짧게 밟았다, 떼었다 하는 습관 하지 않기. 전방을 보면 '신호대기'를 하겠구나 느껴지고, '정체 되는구나' 느껴지지요. 하지만 많은 운전자들은 곧 멈추게 되더라도 가속페달(악셀)을 밟고 질주 후 앞에서 브레이크를 밟습니다!
차량운행은 주변 '차량흐름'에 따라 적절하게 가속한 후, 시속 60km가 넘으면 가속페달(악셀)을 '차량흐름'에 맞도록 속도 유지를 해줘야 합니다.
3. 오르막길도 관성을 이용하세요! - 짧은 오르막길이 보이면 달리던 관성으로 넘어가면 되고, 긴 오르막길의 경우 속도를 낮추고 관성이 붙은 속도를 유지하면서 올라가면 됩니다. (이것만 잘 지켜도 연료비 10%는 아낄수 있다고 합니다)
연비절약 상식
도로에서 80~100km/h 정속 주행보다는 90~120km/h 속도로 달리다가 가속페달을 떼고 70~90km/h 로 떨어졌을때 다시 가속페달을 밟고 90~120km/h로 올려주고 다시 가속페달을 떼주는 방법이 연료소모가 적다고 합니다. (이것만 잘 지켜도 연비를 3% 가량 높일수 있다고 합니다)
오토(자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2~3분의 짧은 신호대기시에는 기어를 드라이브(D) 상태로 두는것이 좋으며, 만약 3분이상 걸린다면 즉시 중립(N)으로 두는것이 좋구요.
차량 에어콘 사용은. 신호대기/출발 전 에는 미리 에어콘을 껏다가 차량이 속도가 붙은 200~300m 정도 주행 후에 켜는것이 훨씬 좋습니다. 목적지에 도착하기 0.5~1km 전에 에어콘을 끄는것도 연비에 좋지요.
주차 후 시동걸때는 여름은 20~30초, 겨울은 2~3분 가량 공회전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엔진의 온도가 낮을때는 연료공급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바로 출발하게 되면 연료소모가 늘어나지요.
절약을 위해 너무 천천히 운전하는 습관은 다른 차량으로 하여금 추월을 위해 급가속을 부추기는 결과를 부릅니다. 느린 주행보다는 앞서 말한바를 지키기만 해도 최고 20%의 연료소모를 줄일수 있다는 것이지요. |
시동 : 기어를 P 나 N에 두고 브레이크를 밟은채로 시동
출발 : 브레이크 놓으면 슬슬 앞으로 나감...엑셀밟으면 빨리나감
변속 : 자기가 자동으로함 운전자가 할필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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