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건강/노인건강

늙지 않고 오래사는 법-노화(1)

해피곰 2009. 1. 18. 22:03

늙지 않고 오래사는 법-노화(1)
새전북신문  sjb8282@sjbnews.com  
    
우리 인간은 늙지 않고 오래살기를 원한다. 세상에 모든 권력을 소유했던 진시황도 늙지 않고 오래 살기 위해서 불로초(不老草)를 구했듯이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가 불로장생이다. 늙지 않는 방법을 안다면, 병을 예방할수 있고, 무병장수 할수 있으므로 먼저 노화(老化)가 왜 일어나는가를 알아 보는 것이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살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일 것이다.

우리 몸은 탄수화물, 지방 그리고 단백질이라는 영양소를 에너지로 사용하여 호르몬을 생성하고, 비타민이나 여러가지 효소와 미네랄등을 사용하여, 신경전달에 필요한 물질을 만들어내고, 또 생명활동에 필요한 기초대사량을 유지하면서 생명을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몸은 이러한 여러 가지 시스템들이 엄격하게 일정한 규칙속에서 움직이는 생리 병리적인 질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질서가 항상성을 가지고 변화없이 움직이면 병을 생기지 않지만, 어떤 원인에 의해서 이런 생리가 질서를 잃어버리게 되면 병리적인 현상으로 변화를 하여 항상성을 잃어버리고 항상성을 잃어버리면, 인체에 필요없는 나쁜 물질이 생겨나고 이런 물질들이 인체에 축척되거나, 인체에 필수한 조직이나 장기들을 공격함으로써, 조직이나 세포가 파괴되거나 병이 일어나게 된다.

노화란 이러한 인체내의 생리 생화학적인 질서가 파괴되는 현상이며, 노화를 예방하는 것은 곧 생리 생화학적인 질서를 회복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질병을 예방하고 젊음을 유지하는 제일 좋은 방법이다. 즉 노화를 하지 않으려면 근본적으로 우리 몸을 질서있고 균형있고 조화롭게 만들어야 한다.

이러한 노화의 과정을 한방적으로 설명하면 음양의 균형과 조화라고 할수 있다. 우리 지구상에는 음과 양이라는 물질로 구성되어있다. 예를 들면 태양 같은 뜨겁고 열이 나는 물질을 양(陽)이라고 하고, 달과 같이 차가우면서 딱딱한 물질을 음(陰)이라고 한다. 사람을 예를 들면 남자는 강건하고 씩씩하기 때문에 양(陽)에 속하고, 여자는 부드럽고 조용하기 때문에 음(陰)에 속한다. 우리 인체에서도 음과 양이 있게 되는데, 사람이 활발하게 움직이는 에너지는 양(陽)이 되고, 음식물을 섭취했을때 생성되는 피와 영양분은 음(陰)이 됨으로써, 이러한 음과 양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서 인체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든다.

현대 과학적으로 노화를 설명하는 이론은 많은데 가장 자주 거론되는 이론이 독소설(毒素設)이다. 즉 우리가 인체의 생리활동을 영위하는데 발생하는 독소가 노화와 질병을 유발한다는 이론이다.

쉽게 설명하면, 우리가 집을 깨끗이 청소해서 먼지가 없지만 하루 이틀 생활하다보면 먼지도 쌓이고, 쓰레기도 발생하면서 집안이 자주 어지러워지기 때문에 수시로 청소를 해야 하듯이, 우리 인체가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끊이 없이 생성되는 독소가 노화와 질병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즉 우리가 생활하는 가운데에서 발생하는 독소들이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저하 할 뿐 아니라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독소로 인해서 많은 세포들을 파괴함으로써 노화를 일으키고, 노화뿐 아니라 질병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조한국한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