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건강/요가·명상·뇌호흡

편도 정화하기[본 수련]

해피곰 2012. 3. 1. 18:36

편도 정화하기[본 수련]

편도는 온갖 감정의 그물이 얽혀 있는 장소다. 살아가면서 겪는 수많은 감정이 편도에서 다 걸러진다.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관념의 틀에 따라 편도의 촘촘한 망을 아무 흔적 없이 통과하는 감정도 있고, 거기에 걸려 평생 악취를 풍기며 썩어가는 감정도 있다. 중요한 것은 이 편도의 작용에 따라 뇌 속에 입력된 지식과 정보의 활용도가 달라진다는 사실이다. 편도 정화 수련을 통해 자신의 뇌를 100% 활용할 수 있도록 건강한 편도를 만들어보자.

 

편도를 관리할 때 중요한 것은 밝고 긍정적인 정보를 계속 주입하는 것이다. 웃음은 가장 쉽고 간편한 편도 관리법이라고 할 수 있다. 웃을 때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편도 속에 기억된 아주 기쁜 감정이 작동한다. 지금까지는 웃을 일이 있을 때만 웃었다면 지금부터는 먼저 웃음으로써 웃을 일을 만들어가자. 감정에 본능적으로 반응만 하지 말고 자신의 뇌를 이용하여 감정 자체를 능동적으로 바꾸어 보는 것이다.

편도 정화하기[본 수련]

차분하게 호흡하면서 편도를 상상한다. 편도의 모습이 떠오르면 편도에 물줄기처럼 기운을 쏴 퍼부어 준다.
정수기의 필터를 청소할 때 필터를 뒤집어 평소에 물을 받는 방향과 받대로 물줄기를 보내면 필터에 끼인 찌꺼기가 다 씻겨 나가는 것을 상상하면서 편도에 기운의 물줄기를 퍼부어 준다.
편도에 붙어 있던 감정의 찌꺼기들이 떨어져나가는 모습을 상상한다.
 
이번에는 머릿속으로 맑은 샘물이 담긴 세 개의 잔을 준비한다.
이번에 편도를 끄집어내어 둘째 잔에 넣는다. 이 잔은 '망각'의 잔이다. 망각의 샘물에 편도를 담그면 삼투압 작용으로 편도 속의 어두운 기억들이 물 속으로 빠져나오기 시작한다.
마지막으로 '비전'의 잔에 편도를 헹군다. 자기가 원하는 자기의 이상적인 모습을 상상하면서 비전의 샘물로 편도에 세례를 준다. 비전으로 편도를 세척할 때 편도 속속들이 끼인 감정의 불순물들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
때가 다 벗겨져 원래의 살결이 그대로 드러나는 편도를 마음으로 바라보면서 조심스럽게 뇌 속의 제 위치로 돌려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