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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렴도 평가 계획

해피곰 2012. 6. 4. 23:28

 

2012년도 상반기 자체 청렴도 평가 계획(요약).hwp

 

2012년도 상반기

자체 청렴도 평가 계획

 

 

대상업무 : 검진기관 현지확인 업무

설문대상 : 현지확인시 지사직원과 직접 대면한 민원인

╺ 설문자수 : 20명

╺ 명부발췌 : 지역본부

발췌기준 : ‘12.6월, ‘12.3월, ‘11년.12월, ‘11년9월

일반건강검진기관 현지확인 전건

※ 출장검진 및 영유아검진기관 현지확인 건 제외

설문기간 : 2012. 6.20. ~ 6.30.(10일간)

설문방법 : 전화 설문조사(본부 고객센터 설문조사 전문 상담원)

설문항목 : 총 8개 문항

투명성ㆍ책임성지수(각 3문항), 부패경험지수ㆍ신뢰도 저해행위 (각 1문항)

※ 2011년도 청렴도 측정결과 실적저조 문항 위주로 구성

 

평가분야

기준절차의 공개성, 업무처리절차의 공정성, 이의제기의 수월성 등 투명성지수

권한 및 권위의 정당성, 업무완수에 대한 노력, 업무결과에 대한 책임 등 책임성지수

부패경험지수 및 신뢰도 저해행위 등을 다각도로 측정함

 

평가체계

투명성지수와 책임성지수 결과에 부패경험지수 및 신뢰도 저해행위 점수 반영

 

설문구성

 

감점반영 : 부패경험지수ㆍ신뢰도 저해행위 발생 시 건당 0.03점을 지사배점에 반영

 

 

설문내용 및 배점

설문문항 구성 : 총 8개 문항(부패경험지수, 신뢰도 저해행위는 감점 적용)

투명성지수(3문항), 책임성지수(3문항), 부패경험지수(1문항), 신뢰도 저해행위(1문항)

구분

문항 수

설문내용

8

 

투명성지수

3

업무처리 기준 절차의 공개성

업무처리절차의 공정성

이의제기 수월성

책임성지수

3

권한 및 권위의 정당성

업무완수에 대한 노력

업무 결과에 대한 책임

부패경험지수(감점)

1

금품ㆍ향응ㆍ편의 제공 경험

신뢰도 저해행위(감점)

1

호의적 응답유도 등 행위

※ 설문문항 구성

2011년도 정부 청렴도 측정문항은 18개 문항(투명성 4, 책임성 4, 패지수 9, 신뢰도 저해 1문항)이었으나, 응답 성공률이나 일반상담원의 업무과중 등을 고려하여 2011년도 청렴도 측정결과 실적저조 문항 주로 구성

 

 

응답항목별 배점(5점 척도)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전적으로 그렇다

0점 또는 10점

2.5점 또는 7.5점

5.0점

7.5점 또는 2.5점

10점 또는 0점

감점적용

점수 산정 : 발생건수 × 0.03

 

결과활용

지도점검 실시

부패경험지수 및 신뢰도 저해행위 발생 지사(지역본부)는 도점검 실시

지도점검결과, 금품ㆍ향응ㆍ편의 수수나 신뢰도 저해행위 발생이 사실로 판명될 경우 사안의 경중에 따라 특별감사 등 추가조치 실시

별지 1

 

2012년 자체 청렴도 설문조사 설문(안)

 

 

 

 

 

안녕하세요? 저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업무 수행에 대한 청렴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조사원 ○○○입니다.

선생님의 의견은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을 만들기 위한 책자료로 사용되며, 비밀은 철저히 보장됩니다. 잠시만 협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사전질문 >

지난 1년간 공단으로부터 귀 검진기관에 대한 점검을 받으신 적이 있습니까?

① 있다 ② 없다 ☞ 설문조사 중단

 

 

< 질문 >

지금부터 선생님께서 경험하신 공단의 업무처리 내용을 회상하시고, 면접원의 질문에 ‘전적으로 그렇다’ 1번, ‘그렇다’ 2번, ‘보통이다’ 3번, ‘그렇지 않다’ 4번, ‘전혀 그렇지 않다’ 5번으로 답변하여 주십시오.

항 목

질 문

답 변

전적으로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1)

투명성

담당자가 업무를 처리하는 기준이나 절차를 분명하게 설명하였습니까?

(2)

투명성

담당자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이 객관적이고 공정하였다고 보십니까?

(3)

투명성

업무처리에 있어 이의신청이나 문제제기 절차에 대한 적절한 안내를 받았습니까?

(4)

책임성

담당자가 업무와 관련한 법규를 잘 지키는 등무상 권한을 올바르게 사용하였다고 보십니까?

(5)

책임성

담당자의 업무처리결과 적기 안내 등 업무를 적극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보십니까?

(6)

책임성

투명한 업무처리 등 담당자의 업무처리결과를 신뢰할 수 있었습니까?

(7)

부패경험 질문

선생님께서는 지난 1년간 공단직원에게 금품, 향응을 제공한 경험이 있습니까?

 

 

 

있다

없다

 

 

 

(7-1)

부패경험 질문

만약 있다면 금품, 향응 중 어느 것이며 금액이 얼마정도 됩니까?

주관식

 

 

 

(8)

신뢰도 저해행위 질문

이번 청렴도 조사와 관련하여 공단직원으로부터 호의적인 응답을 권유 또는 요청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있다

없다

 

 

 

(8-1)

신뢰도 저해행위 질문

만약 있다면 전화ㆍ방문ㆍ기타 등 어떤 방법으로, 어떤 내용의 요청을 받으셨는지요?

주관식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청렴도 조사에 응해주신 것에 대하여 감사드리며, 우리 공단은 보다 맑고 투명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