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못 드는 밤 몸은 아파오고
악몽과 현실에 시달리는 쌍용차노동자
쌍용자동차 노동자 최창의(가명) 씨는 3주째 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고 있다. 다리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 휠체어 신세를 지고 있다. 최창의 씨는 지난 5일 경찰이 도장1공장을 장악할
때 부상을 입었다.
몸의 부상보다 최창의 씨를 괴롭히는 것은 마음에 남은 후유증이다. 아직까지도 싸이렌 소
리나 조금만 큰 소리가 들려도 놀란다고 한다. 최창의 씨가 점거농성 때의 긴장감을 떨쳐버
리려 해도 몸은 여전히 기억하고 있다. 깊은 잠을 자려 노력해도 가면상태로 누워있다고 한다.
점거농성 당시 경찰의 진압작전이 시작된 뒤 최창의 씨는 제대로 잠을 자지 못했다. 규찰을
서지 않고 쉴 때도 수시로 들리는 헬기 소리와 경찰의 함성 소리가 그를 괴롭혔다. 무엇보
다 언제 경찰이 들이닥칠지 모르는 긴장감이 컸다.
"입원하고 나서 한 번은 간호사가 저녁에 주사를 놓으려 병실에 들어왔어요. 잠이 들었는데
간호사가 옆에 오는 소리를 듣고 나도 모르게 주먹이 올라가서 간호사를 때릴 뻔했어요. 그
뒤 간호사에게 저녁에는 웬만하면 들어오지 말라고 부탁했어요"
▲ 최창의(가명) 씨는 점거농성의 고통을 잊으려 해도 몸은 또렷히 기억하고 있다.
사측이 쏜 새총에 맞아 오른쪽 손가락이 부러진 복기성 씨도 사정은 비슷했다. 복기성 씨는
지난 3일에 부상을 당했지만 치료를 받지 못하다 6일 노사합의 뒤 공장을 나와 입원했다.
"공장에 있을 때는 아픈지도 모르고 있다가 공장을 나오니 통증이 느껴지더라고요. 상처는
많이 아물었지만 갑자기 울화통이 터질 때면 어떻게 할지 모르겠어요. 몇 번 신경안정제를
맞기도 했는데 몸이 늘어져서 지금은 그것도 중단했어요"
점거 농성 뒤에도 끝나지 않는 고통
쌍용차가족대책위가 27일 최창의 씨의 병문안을 왔다. 안부 인사를 나눈 지 몇 분 지나지
않아 '퇴직 신청서를 쓰냐, 안 쓰냐'는 이야기로 바뀌었다.
쌍용차 노사는 8월 1일 이후 기준으로 농성참가자 640명 중 58%에 대한 정리해고를 합의
했다. 실무교섭으로 정리해고 대상자를 정해야 하지만 실무교섭은 파행을 거듭했다. 결국
실무교섭은 결렬됐고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는 "무급휴직을 신청하자"고 했다. 최창의 씨는
무급휴직을 신청할 지 희망퇴직을 신청할 지 고민하고 있다. 희망퇴직을 하면 단 얼마라도
퇴직금이 더 나오기 때문이란다.
희망퇴직이냐 무급휴직이냐를 고민하는 이야기를 듣던 이정아 씨가 하늘을 쳐다봤다. 그녀
의 남편은 구속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정아 씨는 "점거농성할 때는 몸이 힘들어도 내일 더 싸우면 이길 수 있을 거야라고 생각
이 들면 힘든지 모르고 살았어요. 투쟁이 끝나니 뭘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더 힘들어요"라
고 말했다. 만삭인 그녀는 다음 달 출산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구속된 남편은 그녀 옆을
지킬 수 없다.
이영진(가명) 씨는 자식 때문에 더 걱정이다. 6개월 간 생활비를 마련하지 못한 것은 물론
이고 학교에서 아이들끼리 나누는 대화 때문에 가슴이 더 아프다고 했다. 초등학교 4학년인
첫째 딸이 학교에서 친구들끼리 누구 아빠는 잘리고 누구 아빠는 회사에 계속 다닌다는 이
야기를 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극한의 점거농성을 벌였지만 쌍용차노동자와 가족들의 투쟁은 계속되고 있다. 답답한 현실
과 투쟁의 후유증을 겪으면서 77일의 투쟁이 후회되지 않았냐고 최창의 씨에게 물었다.
"절대 후회하지 않아요. 아내와 아이들의 미래를 걸고 당당히 싸웠는데 후회라뇨. 정말 최
선을 다해 싸울 만큼 싸웠어요. 다만 억울할 뿐이죠. 8월 1일 지부장이 조합원들에게 교섭
이 될 것 같다고 했어요. 회사와 이야기가 되고 있다는 말이었죠. 근데 교섭은 그 때 되지
않았죠. 정부가 뒤에서 밀어붙이라고 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어요. 우리가 마루타인가요.
정리해고 해보고, 테이져건, 고무총도 써보고. 그런 게 억울해요. 정말 회사를 살리기 위한
정리해고였다면 쉽게 받아들였을 수도 있어요"
전리품이 된 점거농성자
경찰은 5일 도장1공장을 장악한 뒤 "6일까지 점거를 풀면 선처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경찰
은 노조의 점거농성이 끝난 후 노조 등에게 5억 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냈고 외부세력 조직
적 개입 집중수사 등을 펼쳤다. 경찰은 지금까지 쌍용차 점거농성과 관련해 현재까지 71명
을 구속했고 214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쌍용차사태는 단일 노조사건의 최대 구속자를 기록
했다.
▲ 쌍용차 점거농성자들은 쌍용차 사태의 전리품이 되버렸다. [출처: 미디어 충청]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지난 11일 열린 실국장회의에서 "쌍용차사태에서 성과를 보인 경찰과
소방공무원이라 표창, 포상하라"고 지시했다.
조현오 경기지방경찰청장은 27일 직원간담회에서 쌍용차사태와 관련해 "경기경찰이 슬기롭
게 마무리해 국가발전에 한 획을 그었다"고 자찬했다. 상황이 이정도면 정권과 여당에게 점
거농성자는 쌍용차 사태의 전리품이나 마찬가지다.
쌍용차노동자들의 처지는 산자(비해고자)라고 해서 상황이 좋은 것도 아니다. 이영진 씨에
게 찾아 온 산자는 공장의 상황이 좋지 않다고 전했다고 한다. 화장실 가는 것도 관리자에
게 보고해야 하고 잔업근무, 월차사용 등도 관리자의 눈치를 봐야단다는 것이다. 회사는 노
사합의 당시 파업참가자에게 불이익을 주지 않기로 했지만 파업 참여자들 대다수가 대기발
령 상태라고 알려져 있기도 하다.
쌍용차는 6일 합의 뒤 예상과 달리 일주일만인 13일 조업을 재개할 수 있었다. 예상보다
일이주일 빠른 조업재개였다. 도장공장의 도장용 도료가 굳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다. 점거
농성 당시 회사는 도장공장에 전기를 끊었지만 노조는 비상용발전기를 이용해 도장용 도료
가 굳는 것을 막았다.
최창의 씨는 희망퇴직을 고민하고 있지만 "현장 이야기를 들으면 '함께 살자'는 노조를 배신
한 산자들이 대가를 받아해 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어요. 그러나 이럴 때일수록 산자의 어
려움에 도움의 손길을 어렵더라도 노조가 내밀어야죠"라며 회사와 동료에 대한 안타까움을
전했다.
점거농성을 끝난 뒤 쌍용차노동자들은 공장 밖에 있지만 지금도 쌍용차 주변에 끝나지 않는
투쟁과 삶은 이어가고 있다.
진보넷 / 정문교 기자 moon1917@jinbo.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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