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건강/요가·명상·뇌호흡

맷돌처럼 무릎을 돌려라

해피곰 2011. 6. 20. 12:10

 

맷돌처럼 무릎을 돌려라

관절염은 종류가 매우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것으로 퇴행성과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다.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든 사람에게 많이 찾아오며 노화로 인해 조직이 위축되거나 닳아서 관절 모양이 변하고, 연골이 파괴되면서 통증과 염증이 생기게 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체내의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관절을 둘러싼 연골과 주위의 조직이 파괴되어 일어나는 질환이다. 관절은 기혈 순환이 막히고 정체되기 쉽다. 특히 무릎관절은 상체의 무게를 지탱해야 하는 부담과 함께 피 속의 노폐물이 무릎관절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관절염은 움직이면 통증이 심해서 운동이나 움직임을 피하는 경우가 많으나 그럴 경우 근력을 약화시키게 되고 몸을 더욱 비만하게 만들어 병증을 악화시킨다. 지나친 체중 때문에 무릎에 통증이 오는 경우 평소 식사조절에 힘쓰며 수련을 겸해야 한다.

 

관절염은 운동이 꼭 필요하지만 너무 무리하게 되면 오히려 몸을 더 상하게 될 수도 있으므로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 스스로 조절해야 한다. 수련을 통해 기혈 순환을 원활히 하고 관절 주위의 인대와 근육을 강화시켜 주는 것이 관절염 예방과 치료의 첩경이다.

무릎 돌리기

발바닥 모양을 11자로 선 자세에서 무릎을 직각으로 굽혀 앉는다.
척추는 바로 세우고 손은 허리에 대고 양 무릎이 평행하게 왼쪽으로 돌려준다.
세 바퀴 돌리고 반대쪽으로 돌려준다.
동작이 끝나고 손바닥으로 무릎을 쓸어준다.
허리는 세우되 몸에 힘은 빼고 다리는 11자가 되도록 한다. 마음은 무릎에 최대한 집중한다. 무리가 가지 않도록 조금씩 횟수를 늘려가도록 하는 것이 좋다.
슬관절을 자극시켜 무릎이 강화되고 허벅지가 단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