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건강/요가·명상·뇌호흡

두뇌 활성화체조- 나를 변화시키는 자기 창조

해피곰 2012. 3. 16. 09:03

나를 변화시키는 자기 창조

이 수련법은 자신의 뇌에 긍정적인 정보를 반복적으로 입력하여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뇌를 만드는 방법이다.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을 스스로 선택해 뇌에 입력함으로써 뇌의 진정한 주인으로서 뇌를 활용하고 뇌를 바꾸는 수련법이다.

 

우리의 뇌에 들어온 정보는 3단계를 거쳐서 변화하며 그 과정을 거친 후에야 진정한 힘을 발휘한다. 처음에 ‘미확인 정보’로 들어온 것은 비록 내용은 알고 있더라도 아직 뇌 속에 확신이 없기 때문에 행동으로 옮겨지지 않는다. 뇌가 이 정보를 확신하게 되면 ‘행동 정보’로 변하여 행동으로 옮겨질 수 있는 정보가 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도 늘 크고 작은 망설임이 따른다. 망설임을 넘어 실제로 행동하고 몸으로 체험하는 과정을 통해 정보의 가치를 확인했을 때 비로소 행동 정보는 ‘결정 정보’로 변한다. 결정 정보는 뇌간을 움직일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우리가 가진 모든 에너지를 동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스스로 선택한 자신의 정체성과 자기 삶의 목적을 긍정하는 정보를 뇌에 반복해서 입력해 주어야 한다.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그 정보를 계속해서 몸으로 표현하고 행동으로 긍정하는 것이다. 몸으로 표현하는 정보는 듣는 정보보다 몇 배나 더 큰 힘을 갖는다.

나를 변화시키는 자기 창조

매일 아침이나 저녁, 일정한 시간을 정한다.
편안한 자세로 앉아 심호흡을 3번 반복하여 몸을 이완한다.
손을 천천히 가슴 높이로 들어올려 양손 사이로 기운 느끼기를 한다.
손에 기운이 잘 느껴지면 양손을 천천히 머리 높이로 들어올린다.
머리와 손 사이의 간격을 넓혔다 좁혔다 하며 기운으로 뇌를 느낀다.
이제 자신이 원하는 자신의 모습을 소리 내어 반복해서 말한다.
그 정보가 자신의 뇌에 입력되는 모습을 상상한다.
단어 하나하나가 황금빛으로 변하여 뇌 속 깊은 곳까지 닿는 모습을 상상한다.
소리 내어 3번 이상 반복한다.
'나의 뇌는 평화롭다', '나의 뇌는 창조적이다', '나의 뇌는 생산적이다.'
느리고 깊은 호흡을 3번 반복한다.
초보자일 경우에 잘 안느껴질 수 있다, 그렇다면 손뼉치기를 하고 해주면 느낌이 강력해진다.
뇌 정보정화,기억력 강화, 집중력향상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