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건강/요가·명상·뇌호흡

[건강칼럼] 노화의 주범 '활성산소'

해피곰 2013. 3. 27. 23:11

 

[건강칼럼] 노화의 주범 '활성산소'

서호찬 교수의 브레인 푸드

과학과 의학이 발달하면서 질병의 진행과 노화과정에 가장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산화적 스트레스 즉 활성산소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인체가 생명을 유지하고 살아가는 과정 자체가 영양소의 산화, 다시 말해 연료를 태워서 에너지를 내는 과정이므로 신체의 각 조직과 세포는 끊임없이 산소를 사용하고 이로 인한 산소라디칼의 영향을 받고 있다. 

산소는 호흡을 통해 들어와 우리 몸 구석구석을 다니면서 에너지를 만드는데 사용된다. 영양소는 이러한 에너지의 원료가 되고 산소는 그 원료를 에너지로 바꾸는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활성산소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활성산소는 불안정하여 주변의 세포를 공격하고 손상을 줄 수 있다. 

산소는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 필수적인 것이지만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우리 몸에 이로운 산소가 해로운 산소로 바뀌는 것이다. 활성산소의 종류에는 슈퍼옥사이드 라디칼, 과산화수소, 하이드록시 라디칼, 일중항산소 등이 있다. 이러한 활성산소들은 체내에서 제거되지 못할 경우 생체분자와 빠르게 반응하여 단백질의 변성, 생체막의 지질과산화, DNA 손상 등을 일으키며 각종 만성질환과 노화의 진행과정을 유발하게 된다. 

따라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수명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활성산소로부터 생체를 보호하는 항산화물질과 체내 항산화체계를 증가시키는 여러 항산화물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이러한 항산화물질들을 증가시키는 식품의 섭취를 통해 체내의 산화적 손상을 감소시켜 노화와 여러 가지 만성질환을 예방하여야 한다.

활성산소제거에 도움되는 식이요법

유해 활성산소의 제거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식품은 녹차추출물과 베타카로틴이 있으며 비타민 C, 비타민 E도 활성산소에 제거에 도움을 준다. 녹차추출물은 차나무의 어린잎을 따서 찌거나 열을 가해 말린 녹차를 물로 추출한 물질로써 생리활성이 높은 폴리페놀류(탄닌, 카테킨)가 다량 함유되어 있을 뿐 아니라 비타민과 무기염류도 많이 들어 있다. 

베타카로틴은 천연 색소성분인 카로티노이드의 한 종류로 식품으로 섭취되면 레티놀로 전환되며 이는 다시 비타민 A의 형태로 전환된다. 베타카로틴은 눈과 상피세포의 건강을 유지시켜 주며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당근, 시금치 등과 같은 녹황색 채소와 해조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써 채소류와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가장 보편적인 항산화제라고 할 수 있다. 다른 항산화제와의 작용기작과 달리 활성산소에 대해 전자를 주어 그 해독을 막아내는 환원형 항산화제이다. 비타민 E는 토코페롤이라 명명을 하고 지용성 비타민으로써 남성보다는 여성에 좋은 항산화제이다. 

식품의 급원으로는 배아, 씨눈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비타민 C와는 달리 활성산소의 전자를 잡아서 가두는 형식의 기작을 갖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활성산소제거에 도움되는 기체조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기능성식품과 더불어 도움이 되는 기체조로는 발바닥 부딪치기와 다리 좌우로 틀기가 있다. 이들 기체조는 우리 몸에 자극을 주어 인체 안에 내재되어 있는 항산화 효소계를 활성화시킴으로써 효율적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손상된 세포를 치유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발바닥 부딪치기 기체조

1. 다리를 펴고 앉아 등뒤 바닥에 손을 짚고 허리를 곧게 편다
2. 무릎을 굽혀 양 발바닥을 강하게 부딪쳤다 펴기를 30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