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건강/요가·명상·뇌호흡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고혈압 예방 뇌체조

해피곰 2013. 4. 7. 20:21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고혈압 예방 뇌체조

 

한편 생활 습관병으로 불릴 정도로 어떻게 생활하느냐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비만, 스트레스, 운동부족, 염분과다 섭취 등은 고혈압의 주요 원인이지요. 성인병 대부분이 그렇듯이 고혈압 또한 혈관이 탄력을 잃고 내벽에 콜레스테롤이 끼어 혈관이 좁아지면 혈압이 오르고 혈류에 장애가 일어납니다. 혈액순환이 안 되면서 뇌에도 혈류가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 뇌압이 높아집니다. 머리가 아프고 속이 메스껍고 뒷목이 뻣뻣한 것은 혈압이 아주 높아서 뇌압이 증가된 상태에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고혈압 예방은 건강한 삶을 위한 필수조건입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생활 속에서 바른 건강 습관을 가지면 대부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뇌체조 - 전신두드리기

양 어깨, 팔, 몸통, 다리까지 전신을 두드림으로써 몸 속의 뭉친 곳과 막힌 곳을 풀어주고, 피의 흐름, 기운의 흐름까지 좋게 할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동작입니다.  

1. 양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섭니다. 한 팔의 손바닥이 위로 가게 올리고 어깨부터 10을 세며 손바닥까지 두드려줍니다. 반대팔도 해주세요. 

2. 이제 답답한 가슴이 시원해지도록 가슴을 두드려줍니다. ‘아~’소리를 내며 호흡에 맞게 리듬을 타다 보면 ‘아~’소리가 길게, 짧게 또는 강하거나 약하게 납니다. 가슴이 시원해집니다.

3. 오른쪽 갈비뼈 아래 간장이 있는 부위와 위장이 있는 몸통의 왼쪽 부위, 그리고 허리 뒤쪽의 신장 부위를 순서대로 두드립니다. 내장이 기분 좋은 자극을 받아 멜라토닌 호르몬이 분비되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시켜줍니다. 또 내장기능 강화는 혈액의 정화작용을 도와줍니다. 특히 신장의 이상은 고혈압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를 ‘신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신장을 더욱 정성껏 두드려서 고혈압을 완화시킵니다. 

4. 이제 엉덩이에서 시작하여 다리 뒤쪽과 발꿈치까지 두드려주세요. 그리고 발등에서 시작하여 다리 앞쪽을 두드리고 올라오면서 아랫배까지 두드려줍니다.

5. 이제 ‘단전치기’를 합니다. 아랫배를 두드리면 배꼽 아래 5cm아래에 위치한 단전이 자극되면서 아랫배가 따뜻해집니다. 100~500회 가량 두드려준 후 마무리로 온 몸을 가볍게 쓸어줍니다. 이 때 손길에 몸을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쓸어주면, 세로토닌 호르몬이 분비되어 더욱 건강해집니다. 

전신 두드리기를 통해 몸과 의식의 감각이 깨어나면, 스트레스를 덜 받거나 스트레스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그럼으로써 혈압도 안정시킬 수가 있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활공 - 손과 발 자극하기

손바닥, 발바닥은 호흡계와 순환계 내장기관과 통합니다. 많이 만지고 두드려서 자극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머리가 맑아져서 고혈압과 저혈압 치료에 탁월합니다. 주먹을 쥐었을 때 검지와 중지 끝이 손바닥에 닿는 중간인 장심의 정반대편 손등 부위를 자극해 주세요. 발바닥은 주먹으로 두드려도 좋고, 끝이 둥그런 지압봉으로 꾹꾹 눌러도 좋아요. 15~2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자료] 힐링패밀리 2005년 12월호 | [도움] 명상교육기관 단월드(www.dahnworl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