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비상통화장치 의무화
http://blog.naver.com/fmnavi/50177479115
승강기안전관리원 홈페이지에 등록된 비상통화장치업체의 명단.
[이하 인용 및 업체명단]
인용 인터넷주소(바로가기 링크, 각 업체별 상세안내가 별도로 있음)
http://www.kesi.or.kr/kesi2013/sub/customer/05_01.jsp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에서는 개정 승강기검사기준 시행(2013.9.15)과 관련하여 소급적용되는 검사항목 중 비상통화(직접통화장치)의 설치비용 등에 대한 문의사항이 많아 설치비용 등을 조사하여 승강기 관리주체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게시합니다.
번호 |
회사명 |
가격 |
특징(장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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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
장비 |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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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주)코리아엘리베이터 |
600,000 |
500,000 |
100,000 |
기존인터폰사용/별도의포설작업없음/원격제어관리/화재,물탱크,정화조등 시설물보호ARS서비스/4개번호 입력가능/ 여러대승강기 동시통화가능/외부에서승강기내부통화가능/건물관리자도 관리가능/그외다양한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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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리프트삼육오닷컴 |
900,000 |
700,000 |
200,000 |
ICM-1000 with ICJ-2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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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주)PNY커뮤니케이션 |
628,000 |
528,000 |
100,000 |
렌탈서비스(대당 월20,000원)로 비용절감[24개월 이후 무상 양도], 구매시에도 최신제품을 저렴하게 공급해 드립니다. 통신 및 승강기 전문가로 이뤄진 전문 설치팀 운용중이며 예비조명장치도 상담해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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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지맥스정보통신(주) |
690,000 |
550,000 |
140,000 |
최고의통화품질,A/S(신속/지속),24V사용,현장상황에 대응이용이함,유망중소기업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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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에스엠테크놀로지(주) |
380,000 |
280,000 |
100,000 |
기존인터폰 사용,컬러링 및 통화중 대응 100%가능(업계유일),기본 설정 ARS방식 채택,승강기 검사기준 적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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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청라@ |
600,000 |
450,000 |
150,000 |
인터폰방식아님/ 키폰방식사용(일반전화)/사용자부주의나/천재지변 제외하고 모두무상으로 지원/1년무상수리점임/성능보장/EN81/.KC인증 제품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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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주)희망정보통신[정보통신공사업체] - KLC(주)/인천지사 |
950,000 |
850,000 |
100,000 |
[초간편 / 최단시간 설치] -전자파 적합등록 -유,무선기기 형식승인 규격 -PSTN적용:시스템안정 -방송통신기자재의 적합인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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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케이엘씨경기(주) |
950,000 |
850,000 |
100,000 |
KLC(주)▶ 기존 인터폰 모기/자기 및 통신선로 그대로 사용 ▶ 설치시 승강기 정지할 필요 없이 관리실 및 방재실에서만 작업하므로 시간과 비용이 절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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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SK네트웍스서비스 |
950,000 |
750,000 |
200,000 |
SK의 통신기술을 활용한 Cloud GIS Web 관제서비스 SafeMate의 엘리베이터 안심통화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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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에이앤피테크놀로지(주) 비상통화장치 제조사 |
800,000 |
700,000 |
100,000 |
WCDMA무선방식, PSTN유선방식, 리모트케어(RMS), 기존인터폰호환성, SMS문자송수신, 자동점검, 호출이력500건저장, 3시간비상배터리내장, 비상호출재확인음성안내, 컬러링처리, 외부전화착신, KC인증필, 2년무상A/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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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모아시스템 |
950,000 |
850,000 |
100,000 |
KLC(주) 부산울산경남 총판 ▶ 기존 인터폰 모기/자기 및 통신선로 그대로 사용 ▶ 설치시 승강기 정지할 필요 없이 관리실 및 방재실에서만 작업하므로 시간과 비용이 절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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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주)엘레톡 |
550,000 |
250,000 |
300,000 |
기존제품군 들과 개념이다른 국내유일의 미들웨이서브 와 CTI 솔루션 방식채택 (엘레톡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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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주)인창시스텍 |
900,000 |
700,000 |
200,000 |
EN-81, KC인증, 방송통신 기자재 인증 필 제품. 기존 통신 케이블을 사용 하여 1:1 방식-1:32방식 적용.현장건물명 녹음송출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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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인창하이텍 |
900,000 |
700,000 |
200,000 |
EN-81,KC인증,방송통신 기자재 인증필 제품,기존 통신 케이블을 사용하여 1:1방식~1:32방식 적용,현장건물명 녹음 송출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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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DS IDS 엘폰 |
500,000 |
400,000 |
100,000 |
선로공사없이 기존인터폰에 장착.위치정보 전송가능.3자 통화가능.일반회선 키폰 모두사용가능.설치중(약10 여분)에도 E/L사용가능. E/L내부와 통화가능. 5개번호 입력가능.KC인증. 특허출원 (제 2013-502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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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2N 통신 코리아 |
600,000 |
480,000 |
120,000 |
엄격한 기준의 TUV 유럽인증 획득 EN81-20/28 기준 완전 만족 국내 EMC 및 전파인증 8대 이하의 소규모 빌딩 및 단지에 최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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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주)나사씨엔에스 |
790,000 |
660,000 |
130,000 |
기존케이블(모기.자기)에 연결 ,A/S(신속/지속),1년무상서비스,현장상황에 대처용이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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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우정엔지니어링 |
628,000 |
528,000 |
100,000 |
기존 인터폰(모기,자기) 그대로 사용, 간편설치,음성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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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주앤테크 주식회사 |
550,000 |
450,000 |
100,000 |
양방향 통화기능, 주장치 한대 설치로 기능 구현.(자기 불필요), 밧데리 내장(1시간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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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디에스티(주) SK텔레콤 비상콜장치 공급 지정법인 |
960,000 |
800,000 |
160,000 |
무선(유선사용가능)장치, 이동통신사 인증획득(SK텔레콤 인증서보유), 망적합시험통과, 통화품질테스트완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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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케이엘씨 플러스 |
950,000 |
850,000 |
100,000 |
기존 인터폰 모기/자기 및 기존 통신선로 사용 * 설치시 승강기 정지할 필요없이 관리실 및 방제실에서만 작업하므로 시간과 비용이 절감됨. |
승강기 안전관리원 홈페이지 질의 내용 발췌
질의) 시행일(2013.09.15) 이전까지 모든 승객용(화물용) 승강기에 개정된 비상통화장치를 설치해야 합니까?답변) 상기 기준은 모든 [별표 1] 전기식 엘리베이터와 [별표 2] 유압식 엘리베이터에 적용되는 기준으로 별도로 승객용 또는 화물용 등으로 구분하여 적용되는 기준은 아닙니다.
질문) 비상통화장치 설치를 위한 유예기간은 없는지?
답변) 상기 기준은 2012년 3월 14일에 전면 개정되어 2013년 9월 15일부터 시행되는 기준이므로 1년 6개월의 경과조치 기간이 현재 적용 중입니다.
질문) 상기 기준에 적합하지 않을 경우 어느 수준의 지적사항이 나오나요?
답변) 검사 시 상기 기준에 적합하지 않을 경우에는 조건부 합격으로 처리될 예정입니다.
질문) 상기 기준에 적합하지 않을 경우 벌칙조항은 무엇인지?
답변) 상기 기준에 적합하지 않을 경우에 대한 벌칙조항은 개정된「승강기검사기준」(2012.03.14)에는 별도로 규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검사 시 기준에 적합하지 않을 경우에는 조건부 합격 처리되며, 조건부 기한 만료일까지 지적사항이 보완되지 않을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되어 엘리베이터가 운행정지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운행정지된 엘리베이터를 운행하는 경우에는 「승강기시설 안전관리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 처분이 될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비상통화 장치 설치 시 국가적인 지원 형태는 없는지?
답변) 국가에서 지원하는 별도의 설치지원비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 개정 기준과 관련된 안내문은 일괄발송이 되는지, 검사가 도래되는 시점부터 순서대로 발송 예정인지 각 업체에서 안내문을 작성해야하는지?
답변) 안내문 발송과 관련된 내용은 현재 내부 논의 중이며 추후 문구, 시기, 배포방법 등이 확정될 경우에는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질문) 카내 조작반이 없는 화물용 엘리베이터에도 비상통화장치를 설치해야 하는지?
답변) 상기 기준은 엘리베이터의 용도 등과는 무관한 기준이므로 카내 조작반이 없는 화물용 엘리베이터, 자동차용 엘리베이터 등에도 설치가 되어야 합니다.
질문) 14.2.3.5에 “내부 통화가 연결되지 않을 경우에는”이라고 규정되어 있는데 우리건물은 24시간 상주를 하는 건물이므로 통화장치를 추가로 설치 안해도 되는지?
답변) 상기 기준의 ‘내부 통화가 연결되지 않을 경우에는’라는 내용은 건물의 24시간 상주여부와는 관계없이 통화가 되지 않을 경우를 의미하므로 반드시 자동통화연결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참고로 통화장치가 설치된 방재실, 경비실 등에 화재 등이 발생할 경우에는 내부 통화가 연결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자동통화연결장치 등은 반드시 설치되어야 합니다.
질문) 우리 유지관리업체에서 청구한 비상통화장치 비용이 너무 비싼데 해결책은 없는지?
답변) 개정된「승강기검사기준」(2012.03.14)에서 요구하고 있는 자동통화연결장치는 유지관리업체와의 연결이 가능한 통화장치를 규정하고 있지 유지관리업체에서 설치한 비상통화장치를 요구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자동통화연결장치의 설치가 가능한 업체 등에 비교견적서를 제출받으시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참고로 저희 승안원 홈페이지 고객참여마당에는 비상통화장치 설치업체들이 게시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질문) 비상통화장치가 유예된다는 얘기가 있는데 혹시 유예되나요?
답변) 비상통화장치 시행과 관련하여 유예기간을 두는 등의 연장조치는 별도로 검토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 우리 건물의 검사일은 8월이므로 내년 8월까지 비상통화장치를 설치하면 되는지?
답변) 상기 기준의 시행일은 2013년 9월 15일이므로 반드시 상기 시행일 전까지 개정된「승강기검사기준」(2012.03.14) [별표 1,2] 14.2.3.5에 적합하도록 비상통화장치를 설치해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나인폴리스콜, 승강기 양방향음성 비상자동통화 장치 출시
아산/아시아투데이 이신학 기자 = 강·절도 등의 범죄를 잡는 폴리스콜(방범통신장치) 업체인 나인폴리스콜이 승강기 비상통화장치 시장에 진출했다.
16일 나인폴리스콜 충남지사(지사장 최금중)에 따르면 승강기에 갇힌 이용자의 안전 확보와 신속한 구출을 위한 '승강기 비상벨 자동연계시스템' 설치 의무화에 맞춰 '양방향음성 비상자동통화 장치'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승강기 안전사고는 2011년 9월 15일 우리나라 역사상 최대의 대정전 사태로 승강기가 멈춰 전국 2095명의 피해 인원을 발생시킨 사례에 이어 최근까지 지속, 이에 정부는 승강기 시설 안전관리법 승강기 검사기준 전부를 개정·고시해 승강기 비상벨 자동연계시스템 설치를 의무화했다.
비상통화장치는 승강기에서 위급상황 발생과 관리인 부재 등 내부통화가 안될 경우 지정한 외부장소로 통화가 순차적으로 자동 연결돼 갇힌 승객이 신속하게 구조될 수 있도록 하는 양방향음성 통화장치로, 승강기 검사기준에 불합격 처리될 경우 엘리베이터 운행이 정지될 수 있다.
현재 수많은 업체들이 비상통화장치 보급에 앞다퉈 나서고 있는 가운데 제품 및 설치 가격이 40만원∼100만원까지 천차만별에다 비싼 설치비용을 새로 부담해야 하는 건물주는 설치비용과 업체 선정에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기존 개발과 특허를 획득한 폴리스콜 양방향음성통화장치와 서비스 시스템을 접목해 선보인 나인폴리스콜의 양방향음성 비상자동통화장치는 승강기내 비상상황 발생시 사전 입력된 5개의 연락번호로 순차적으로 자동통화 연결돼 유지관리업체 및 치안(112), 구조(119)기관과 연계 실시간 양방향음성통화를 통해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대민 구조 비상벨 자동연계시스템이다.
특히 기술적으로 PSTN 방식(국선 일반 전화망이며 1대 1 회선 방식으로 정전시도 통화 가능)으로 대정전 발생시 별도 비상전원없이 안정적으로 신고체계를 유지하고, 자동연계시스템에 요구되는 전원 및 자동통화연결(5개 수신번호 입력)의 기본 핵심 기능과 고객관리 프로그램 구축(유지보수업체) 등 KC인증으로 제품의 신뢰성을 높였다.
무엇보다 만만치 않은 설치하는 비용의 최소화를 위한 각고의 노력 속에 공익에 앞장서는 치안 서비스 범죄예방 기업의 정신을 살려 15만원대에 제품을 공급한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최금중 지사장은 "승강기도 불시 정전, 관리인 부재 등에 따른 통화 불통으로 비상상황 발생시 신속히 대처 할 수 있는 시스템 보급에 앞장서 신속한 대민 구조 및 치안서비스 예방에 한발 더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또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한 관계자는 "지난해 9월 승강기 비상통화장치 설치를 의무화하고 도입시기를 최대 6개월(설치기간 포함)을 두고 있어 교체 필요성이 시급하다"며 "설치 단가가 높다는 여론이 많은데 KC인증을 받았는지 등 업체별 단가 및 제공하는 서비스를 꼼꼼히 비교한 후 설치하면 된다"고 당부했다.
자세한 문의는 ㈜나인폴리스콜(051-911-9999/ 충남지사 041-547-2550)로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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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시간 관리인 상주·비상발전기 갖춘 건물주들 "건물별 차등 설치기준 필요" 주장
건물별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의무화를 적용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것인데, 설치율도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승강기 비상통화장치란 승강기 고장으로 인한 위급상황이나 건물관리인 부재 등에 대비해 사고 발생시 유지관리업체와 119로 바로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지난 9월 15일부터 설치가 의무화 되면서 전국적으로는 40만 5천여 대, 부산에만 3만 천여 대의 승강기가 비상통화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최대 수백만 원에 이르는 추가설치비 부담과 효율성 등을 이유로 건물주들의 반발은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숙박업소나 아파트 등 24시간 관리인이 상주하는 건물의 경우 비상통화장치의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부산의 한 숙박업소 관계자는 "건물 층수도 4층 밖에 되지 않는데다, 엘리베이터 바로 앞에서 사람이 24시간 앉아 있는데, 비상통화장치가 필요한지 모르겠다"며 "백만 원이 넘어가는 설치비 부담도 만만치 않다"고 하소연했다.
더욱이 이 제도의 시발점이 지난 2011년 대규모 정전사태였던 터라, 비상발전장치를 갖춘 건물의 건물주들은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건물주들은 건물별 특성에 따른 예외조항 없이 일괄적으로 제도를 적용하는 것은 상식에 어긋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부산의 한 건물 건물주 김모(64)씨는 "정전이 나도 비상발전장치가 자동으로 가동해 승강기가 움직일 수 있는데, 막무가내 식으로 설치를 하라고 하는 것은 이해가 안된다"며 "건물별 상황에 따라 설치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주위 건물의 동향을 살피는 등 설치를 미루는 건물들도 많아, 시행 3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부산지역에서 승강기 비상통화장치와 비상조명장치를 모두 설치한 건물은 극히 미미한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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