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대란 우려…금속노조도 부분파업
전국 화물차주 1만5000여명이 소속된 화물연대가 애초 예고대로 10일 밤 12시부터 총파업(집단 운송거부)에 들어갔다.
화물연대는 “대한통운과 막판 교섭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해 예정대로 파업에 돌입했다”며 “교섭단은 철수했으며 재개 여부도 불투명하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항만과 고속도로 등 주요 거점을 봉쇄하거나 점거하는 방식으로 운송거부에 나서겠다는 방침이어서 물류 차질이 우려된다. 국토해양부는 항만과 고속도로 나들목 등 화물연대의 점거가 우려되는 중점 보호시설에 경찰력을 배치하고 집단 교통방해자의 운전면허를 정지·취소하는 등 물류난 예방과 파업 참여자 엄단에 주력할 계획이다.
화물연대는 지난 9일 밤부터 계약해지자 복직, 화물연대 실체 인정 등을 주장하며 대한통운과 교섭을 벌였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연맹 운수노조 소속인 화물연대는 2002년 창립 이래 2003년과 지난해 각각 운수 관련 법제도 개선과 고유가로 인한 생계문제를 이유로 파업을 벌여 산업 전반에 손실을 초래한 바 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도 부분 파업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GM대우 등 완성차 지부를 제외한 16개 지부 170여개 금속노조 단위노조는 이날 지역별로 2시간 부분 파업했다. 올해 금속노조 요구안은 ▲정리해고 중단과 고용안정특별법 제정 ▲굴뚝산업과 중소기업 지원 ▲국민과 노동자 기본생활 보장 ▲‘반민주·반노동 악법’ 철회 ▲전체 노동자 통상임금의 50% 수준으로 최저임금 인상 등이다.
신진호 기자 ship67@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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